교육기부 사이트 로고

  • 로그인
  • 회원가입
  • 소개
    • 교육기부란?
    • 교육기부 사업
    • 교육기부 FAQ
  • 교육기부 받기
    • 기관 교육기부 프로그램
    • 개인 교육기부 프로그램
    • 인기 교육기부 프로그램
    • 22년 교육기부 박람회 프로그램
  • 교육기부 하기
    • 교육기부자 등록
    • 프로그램 등록
  • 대학생 교육기부
    • 대학생 교육기부 소개
    • 자주있는 질문
    • 함알쏙 이야기
  • 교육기부 둘러보기
    • 교육기부 인사이트
    • 교육기부 영상
    • 교육기부 도서관
    • 활동후기
  • 소식
    • 공지사항
    • 이벤트
    • 언론보도
    • 자료실
    • #함께해요 교육기부

소개

소개

  • 교육기부란?
  • 교육기부 사업
    • 대한민국 교육기부 박람회
    • 교육기부 사업단
    • 교육기부 인증제
    • 대한민국 교육기부 대상
    • 명예의 전당
    • 교육기부 MOU 체결기관
    • 개인교육기부단
  • FAQ
교육기부 사업

사업단 소개

  • 교육기부 지역센터
  • 교육기부 컨설팅단
  • 체육예술 교육기부 거점대학

교육기부 지역센터 주요 역할

  1. 1. 지역별 교육기부 활성화 방안 기획
  2. 2. 지역 교육기부 자원이 투입된 단위학교의 성공적 수혜사례 도출을 위한 교육기부 모델학교 운영
  3. 3. 지역 내 특색 있는 교육기부 자원 발굴 및 컨설팅 지원을 통한 프로그램 개발
  4. 4. 지역단위 개인교육기부 네트워크 구축 및 지원

교육기부 지역센터 운영 현황 (2014~)

연도 구분 주관기관 사업책임자
2014 충청강원권 KAIST 이주성
경상권 한동대학교 정숙희
전라제주권 군산대학교 유수창
2015 충청강원권 KAIST 이영훈
경상권 한동대학교 정숙희
전라제주권 우석대학교 강영택
2016 충청강원권 KAIST 이영훈
경상권 한동대학교 정숙희
전라제주권 우석대학교 강경택
2017 충청강원권 KAIST 장대철
경상권 한동대학교 정숙희
전라제주권 우석대학교 이홍렬
2018 충청강원권 KAIST 장대철
경상권 한동대학교 정숙희
전라제주권 전북대학교 박병기
2019 충청강원권 KAIST 장대철
경상권 한동대학교 정숙희
전라제주권 전북대학교 박병기
2020
-
2022
충청강원권 상지대학교 이제원
경상권 한동대학교 정숙희
전라제주권 전북대학교 박병기
교육기부 컨설팅단은?


교육기부 컨설팅단은 “교육기부 참여(예정)기관”의 상시적 컨설팅 지원 및 교육기부 프로그램 개발, 현장 적용 등을 통하여 범사회적 기부 문화 확산 위한 중점적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교육기부 참여(예정)기관이란?

기업, 공공기관, 단체‧협회 등이 보유한 인적‧물적 자원을 유‧초중등 교육 활동에 직접 활용 할 수 있도록 비영리로 제공하는 기관 또는 예정 기관을 말합니다.

교육기부센터 소개 이미지

교육기부 컨설팅단 주요역할

교육기부 컨설팅 요청서 다운로드

교육기부 컨설팅단은 질 높은 교육기부 프로그램을 위한 교육기부 참여(예정)기관의 교육기부 프로그램 개발 및 현장 적용, 교육기부 자문 협력 및 상시적 컨설팅 지원을 통한 지속 가능한 교육기부 체계 구축을 위한 지원 사업입니다.

 

교육기부 컨설팅단 주요 역할

  1. 1. 교육기부 참여(예정) 기관별 운영방침, 업의 가치 등을 고려한 기관의 교육기부 방법, 교육기부 프로그램 기획 등에 대한 컨설팅
  2. 2. 교육기부 기관 특성 및 학교 현장의 수요를 반영한 맞춤형 프로그램 개발
  3. 3. 교육기부 프로그램 현장 모니터링 및 현장 적용 결과 분석, 만족도 조사 실시

온라인 컨설팅 FAQ

  • 질문

    [창의융합형]교육기부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열기

    대답

    교육기부 프로그램은 기관에서 원하는 내용과 방법으로 자유롭게 개발이 가능합니다. 가장 일반적인 방식은 기관이 보유한 콘텐츠나 자원을 활용하여 3종(9차시) 프로그램으로 개발하는 것입니다. 3종 프로그램은 기관이 교육기부를 진행하고자 하는 방식에 따라 3종 프로그램의 연속성을 강화한 ‘연계형’ 또는 3종 프로그램 중 원하는 것을 선택하기에 용이한 ‘모듈형’으로 개발이 가능합니다. 프로그램 개발에 어려움을 느끼시는 경우, ‘교육기부 컨설팅단’에 의뢰하여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질문

    [창의융합형]교육기부를 진행하고 싶은데 학교나 학생 모집은 어떻게 할 수 있나요? 열기

    대답

    기관에서 자체적으로 교육청, 학교 등에 연락하여 학교 및 학생 모집을 할 수 있습니다. 섭외가 어려운 경우 교육기부 포털사이트(www.teachforkorea.go.kr) 내 ‘교육기부하기 > 교육기부자 등록 혹은 프로그램 등록’을 하여 전국 단위의 모집을 시도하거나 교육기부 지역센터에 도움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 질문

    [창의융합형]학교에서 교육기부 프로그램 활용이 가능한 경우는 언제인가요? 열기

    대답

    교육기부 프로그램은 학교 교과 수업뿐만 아니라 학교 자율시간, 진로연계교육, 창의적 체험활동, 고교학점제 등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시도하는 다양한 교육과정 체제에서 모두 활용이 가능합니다. 구체적인 활용 방안의 내용은 ‘교육기부 프로그램 개발 가이드라인: 창의융합형 [부록1]’을 참고해주세요.
  • 질문

    [미래진로형]교육기부 프로그램이 학교교과목과 어떻게 연계할 수 있나요? 열기

    대답

    미래진로형 교육기부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초‧중·고등 교육과정에 반영된 범교과 학습 주제(진로교육) 관련 교과별 성취기준, 내용 요소 등을 분석하고, 학급별 진로담당 교사의 자문을 얻어 학교교과목과 연계할 수 있는 범교과 학습 활동 사례, 관련 수업 시수 등을 교육기부처와 협의하여 학교교과목을 적용한 미래진로형 교육기부 프로그램으로 개발합니다.
  • 질문

    [미래진로형]교육기부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열기

    대답

    • 1. 교육기부 컨설팅 의뢰 요청서 작성
    • 2. 교육기부 참여신청서 작성하고 교육기부 포털에 등록
    • 3. 교육기부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체크리스트 작성후 컨설팅단과 자료공유
    • 4. 교육기부 2.0 프로그램 개발(개발 시 전문가 자문요청) 및 컨설팅
    • 5. 교육담당자 및 교육강사 등 교육기부 프로그램 진행을 위한 사전교육
    • 6. 개발된 프로그램 시범적용 및 모니터링
    • 7. 프로그램 적용시 사전·사후검사(만족도 등)
    • 8. 전문가 의견 및 모니터링 자료 등을 보완하여 프로그램 수정·보완
    • 9. 교육담당자 및 교육강사 등 교육기부 컨설팅 사후교육
    • 10. 최종 교육기부 프로그램 매뉴얼 제작 및 배포
    • 11. 교육기부 포털에 후기 등록
  • 질문

    [미래진로형]교육기부 프로그램 시범적용시 학생모집은 어떻게 하나요? 열기

    대답

    미래진로형 교육기부 프로그램을 적용할 학생모집은 온·오프라인 교육기부 형태에 따라 교육기부처 위주의 각 교육청, 전국진로담당교사협의회, 교육기부 지역센터 등과 연계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 질문

    [문화예술형]온라인 교육기부란 무엇인가요? 열기

    대답

    교육기부자의 교육 내용을 비대면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교육내용을 영상콘텐츠 및 활동키트로 구성한 것으로 초등·중학교 교육과정을 연계하여 교과서 속 개념들을 흥미로운 영상콘텐츠로 3종 이내로 제작·전달하는 활동입니다.

    ☑ 온라인 영상콘텐츠 기획 및 제작

    • - 영상 콘텐츠는 실시간 방송(유튜브 라이브 등)으로 진행할 수 없으며, 웹 링크나 파일(MP4, AVI, WMV 형식)로 수혜기관 담당자와 공유
      ※ 기준: HD화질 (1280*720) 이상, 영상 1편 당 20~30분
    • - 특정 교과의 내용과 연계하되,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난이도로 구성 필수

    ☑ 활동키트

    • - 영상 콘텐츠 이해에 도움이 되거나 영상 속 활동을 실제로 따라 해볼 수 있는 1인용 교육 자료로 구성 및 제작
      ※ 시중에 판매하고 있는 완성된 키트나 교재의 단순 구매 및 활동 지양
    • - 수혜학생이 혼자서도 활동이 가능하도록 난이도 및 안전요소 등을 반드시 사전 확인하며, 주의가 필요한 구성품에 대한 별로 라벨링 및 안내지 동봉 필수

    해당 내용 출처: https://www.teachforkorea.go.kr/community/neo_notice/?c=n&m=V&n=13768

  • 질문

    [문화예술형]온라인 교육기부 컨설팅 시에 가장 중점적으로 생각해야 하는 부분은 어떤 것인가요? 열기

    대답

    • - 컨설팅 전, 교육기부자의 ‘요구도’를 우선으로 파악해야 합니다. ‘어떠한 프로그램으로 운영되었으면 좋겠는가, 수혜자들이 어떠한 점을 배웠으면 좋겠는가,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 주의해야 할 점이 있는가’ 등에 대한 질문을 통하여 프로그램을 그에 맞춰 개발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 - 뿐만 아니라, 효과적인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서 교육기부자의 이야기를 들으며 ‘어떠한 방법으로 접근하였을 때 주의집중에 효과적입니다. 당일 배운 내용을 총정리하고 싶으면 o/x 퀴즈를 사용하라’라고 첨언할 필요가 있습니다.
  • 질문

    [문화예술형]온라인 교육기부 시, 주의/고려해야 하는 사항이 있을까요? 열기

    대답

    온라인 교육기부 시, 다음과 같은 사항을 주의/고려해야 합니다.

    • ① 기술적 고려사항
      • : 통신 오류 예방 - 원활한 인터넷 통신 환경이 필요 (사전 확인 필요)
      • : 화면 공유 오류 예방 (사전 확인 필요)
      • : 참여자 소음 및 불참 예방 - 화상회의 어플(줌 등) 사용방법에 대한 사전교육 필요
      • : 줌 소회의실 기능을 활용하여 실시간 온라인 조별 활동 가능
    • ② 쌍방 소통
      • : 학생이 직접 만든 콘텐츠 공유 및 활용으로 실제적 체험 유도
      • : 학생의 그림 등을 화면에 비추는 것에 어려움이 있으므로 사진을 찍어서 화면 공유를 하는 등의 대안 필요
    • ③ 실습 시
      • : 실제 체험 과정에 대한 체계적 매뉴얼 필요
      • : 오프라인에 비해 실시간 피드백 및 통제가 어려우므로 대안 필요

    그리고 아래는 효과적인 온라인 교육기부를 위한 첨언할 수 있는 참고사항입니다.

    • ① 집중도 및 참여도 향상을 위한 참고사항
      • - 강사가 학생들에게 지속적으로 질문 하는 것이 필요: 학생들의 집중도 및 참여도 향상
      • - 시청각 자료 사용 추천: 전달식 수업, 이론설명의 시간이 길어질수록 학생들의 집중도 하락. 인터넷 자료 활용 시 광고를 미리 제거하는 등의 노력 필요
      • - 수업의 난이도, 진도에 대한 강사의 유동적 조절 필요: 수업이 너무 어렵거나, 진도가 빠른 경우 학생들의 참여도 및 집중도 하락
    • ② 공통적 참고사항
      • - 이전 수업내용 복습: 기억을 상기시킨 후 이어질 수업내용 언급-> 학생들 관심도, 집중도 증가 및 더욱 효과적인 수업 진행 가능함
      • - 초반 공감대 형성: 학생의 상황과 관심사에 맞는 이슈 및 예시 언급-> 학생들의 집중도 증가
      • - 수업 전, 규칙 명시 및 시범: 안정적인 수업 분위기 형성 및 원활한 진행 가능
        (ex. 질문할 때는 손을 들어주세요.)
        ※ 학생 질문 시, 강사의 적극적인 답변과 피드백은 학생의 자신감 형성과 몰입 증진 그리고 라포형성에 효과적임
      • - 참여 학생의 이름 부르기: 라포형성 및 학생들의 적극적 참여유도 가능함
      • - 소통의 기회 제공: 배우고, 느낀 점을 공유하며 학생들의 참여도 및 집중도 증진 가능
      • - O/X 퀴즈 사용 시
        • 강의 초반: 주의집중 및 적극적 참여유도 가능 (ex. 이전시간 수업 내용 복습)
        • 강의 중반: 학생들의 참여도 높임
        • 강의 후반: 전체적인 수업내용 상기 및 정리 가능

교육기부 컨설팅단 운영 현황 (2011~)

연도 컨설팅 분야 주관기관 사업책임자
2011 과학기술 이화여자대학교 이혜숙
인문사회 경인교육대학교 구정화
문화예술 춘천교육대학교 조순희
2012 과학기술 서울교육대학교 장신호
인문사회 연세대학교 박동준
문화예술 이화여자대학교 최유미
교육기부 브랜드 전략 경성대-(주)민커뮤니케이션즈 컨소시엄 권만우, 민정혜
2013 과학기술 포항공과대학교 정우성
인문사회 명지대학교 임승빈
문화예술 국민대학교 문영
진로탐색 공주대학교 어윤경
2014 정보통신·소프트웨어 충남대학교 김정겸
보건·안전 김천대학교 박성주
스포츠·레저 고려대학교 김매이
2016 과학기술 서울교육대학교 장신호
인문사회 연세대학교 박동준
문화예술 국민대학교 문영
진로탐색 공주대학교 어윤경
2017 창의융합형 서울교육대학교 장신호
미래진로형 유니테이크홀딩스 고은빈
테마형 서경대학교 노무종
2018 창의융합형 숭실대학교 이경화
미래진로형 한국과학커뮤니케이터협회 이혜숙
문화예술형 상명대학교 양종훈
2019 창의융합형 서정대학교 조 훈
미래진로형 서경대학교 노무종
문화예술형 상명대학교 양종훈
2020 창의융합형 서정대학교 조 훈
미래진로형 서경대학교 노무종
문화예술형 상명대학교 양종훈
2021~2022 창의융합형 홍익대학교 조현희
미래진로형 공주대학교 어윤경
문화예술형 상명대학교 양종훈

체육예술 교육기부 거점대학은?

체육예술 교육기부 거점대학 주요 역할

  • 1. 교육청 – 단위학교 – 지역사회 체육·예술 협업 네트워크 구축
  • 2. 체육·예술 분야 대학생 동아리 발굴 및 단위학교와 매칭 지원
  • 3. 찾아가는 진로탐색 프로그램 ‘렉처 콘서트’ 및 ‘체육예술 교육기부 토크콘서트’ 운영
  • 4. 체육·예술 전문 개인 교육기부 자원 발굴 및 지원

체육예술 교육기부 거점대학 운영현황 (2016~)

연도 구분 주관기관 사업책임자
2016 충청강원권 춘천교육대학교 구봉진
경상권 대경대학교 김옥미
전라제주권 목포대학교 김갑선
2017 충청강원권 춘천교육대학교 구봉진
경상권 대경대학교 김옥미
전라제주권 전남대학교 박현우
2018 충청강원권 춘천교육대학교 구봉진
경상권 경남대학교 이혁기
전라제주권 조선대학교 김지현
2019 충청강원권 춘천교육대학교 구봉진
경상권 경남대학교 이혁기
전라제주권 조선대학교 김현우
2020 충청강원권 춘천교육대학교 구봉진
경상권 경남대학교 이혁기
전라제주권 조선대학교 김현우
2021~2022 충청강원권 서원대학교 김영미
경상권 경남대학교 이혁기
전라제주권 조선대학교 김현우

SNS
패밀리 사이트
  • 사이언스올
  • 원격교육연수원
  • 창의인성교육넷
  • 사이언스타임즈
  • PMS(사업관리)
  • 과학기술인재진로지원센터
  • 사이언스레벨업
  • ODIY
  • 무한상상실
  • STEAM
  • 사업소개
  • 개인정보처리방침
  • 운영문의
  • 이용안내서
  • FAQ
  • 교육기부
  • 한국과학창의재단
(06130) 서울시강남구 테헤란로7길 22, 4~5층(역삼동, 과학기술회관 2관) 한국과학창의재단 EMAIL : edukofac@kofac.re.kr Copyright 2018 KOFAC All Rights Reserved

교육기부 운영문의

관련문의 연락처 문의메일
(기관) 교육기부 프로그램 각 프로그램 운영기관 문의 -
(대학생) 교육기부 프로그램 (재단) 02-559-3818/3962 sori@kofac.re.kr
교육기부 우수기관 인증제 02-559-3941 eduprize@kofac.re.kr
교육기부 대상 02-559-3991 eduprize@kofac.re.kr
교육기부 박람회 02-559-3964 expo_dfe@kofac.re.kr
교육기부 컨설팅단 02-559-3818 상세보기
교육기부 지역센터 02-559-8051 상세보기
체육예술 교육기부 거점대학 02-559-3916 상세보기
개인교육기부 운영사업단(프로그램 문의 등) (재단) 02-559-8051 gain@kofac.re.kr
교육기부자 및 프로그램 승인 관련문의 02-559-3973 edukofac@kofac.re.kr
웹사이트 관련 기술적 오류 및 문의 031-247-9711(단축키 : 4057) edukofac@kofac.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