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기부란 단어에 용어를 설명해보면 크게는 사회가 보유한 인적자원, 물적자원 등을 교육에 활용할 수 있도록 비영리로 제공하는 것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흔히 교육기부를 떠올리면 개인이 개인에게 진행하는 멘토링활동을 떠올립니다. 또한 멘토링의 종류 역시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학업적 멘토링이나, 진로에 관련한 멘토링 활동 등이 가장 먼저 떠오를 것입니다.
오늘 기사에서는 2020년 교육기부활동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코딩학술협회 CO;Ders US 가 실시했던 교육기부 프로그램 소개와 교육기부로 인한 생긴 긍정적인 변화에 대해서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C0;Ders Us 에 대한 기관소개
CO;Ders Us는 2019년 3월에 한국뉴욕주립대학교의 소속 동아리로 설립된 동아리입니다. 미래의 융합인재들이 코딩에 즐거움을 일찍이 느끼고 이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4차 산업혁명에 발맞추어 인재들이 따라갈 수 있도록 STEAM 융합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Block Coding, Programming, Mathematics, Robotics와 같은 다양한 코딩 수업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크래치로 나만의 게임 만들기, 그림으로 배워보는 Python, 나만의 웹사이트 만들기, 장애물을 피해서 가는 로봇과 같은 학생들이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는 커리큘럼으로 입시 위주의 코딩 수업이 아닌 스스로 창의적인 생각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수업을 계획하고, 진행하고 있습니다.
C0;Ders US가 추구하는 교육기부 추진방향과 목표
CO;Ders Us는 앞으로도 많은 학생들에게 일방적인 지식 전달의 현장이 아닌 함께 만들어나가는 STEAM수업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대학생과 함께 초·중·고등학생들이 소통하는 즐거운 STEAM 수업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저희가 추구하는 추진 방향입니다. 여태까지 CO;Ders Us는 단독적인 블록코딩 수업, 로보틱스 수업, 프로그래밍 수업을 제공해왔습니다. 앞으로는 STEAM 융합 수업을 중심적으로 다루어 동시에 블록코딩, 로보틱스, 프로그래밍과 더불어 STEAM의 Art와 Mathematics까지 학생들이 접할 수 있는 수업들을 계획하였고 이를 인천시에 위치한 다양한 초등학교에 및 중, 고등학교에 제공하는 것을 앞으로의 계획으로 삼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CO;Ders Us에 대한 기관소개와 교육기부 방향성에 대하여 알아 보았으니 이제 본격적으로 대표 교육기부 프로그램을 소개하겠습니다!
1. 똑똑하면 로봇코딩
첫 번째로는 똑똑하면 로봇코딩 이라는 프로그램으로서 코딩이라는 자체가 생소하고 어려운 초등학생, 중학생들에게 로봇이라는 재밌는 요소를 활용하여 활동했던 교육기부 활동입니다.
핼로앱스 아두이노 시뮬레이션이라는 아두이노 시뮬레이터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근접 경보기, 자율주행 자동차, 신호등 등을 블록을 통해 만들어보는 아두이노 로봇코딩 수업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아두이노의 경우 기계 부품들이 학생들이 다루기 힘들어 수업 진행이 어려운 상황에 발맞추어 나가고자 핼로앱스를 활용한 프로그램 자료를 제작하였습니다.
2. Pygorithm
두 번째로는 Pygorithm 이란 프로그램입니다. 학생들에게 Python이나 Java, C언어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는 블록 코딩과는 다르게 코딩을 해도 본인이 정확히 무엇을 코딩했는지 결과물을 시각화하기 힘듭니다. CO;Ders Us의 Pygorithm 수업은 Trinket이라는 사이트를 사용하여 학생들이 Python을 코딩할 때 시각적으로 본인이 코딩한 것을 볼 수 있도록 수업을 진행합니다.
긍정적인 변화 사례
인천광역시 연수구에 위치한 해송고등학교는 CO;Ders Us에게 처음으로 코딩 교육 기부를 요청한 학교였습니다. 해송고등학교에 새로 생긴 컴퓨터 자율동아리 학생들이 어디서부터 코딩 공부를 시작해야 하는지 막막해하자 동아리 학생의 학부모분이 인천의 고등학교에 코딩 수업을 하는 CO;Ders Us에 대해 알게 되어 저희에게 동아리 학생들을 대상으로 멘토링 진행을 부탁받았습니다. 저희는 해송고등학교에게 봉사시간을 받고 Java 수업을 해주기로 하였습니다. 첫 수업 때는 대면으로 만나 프로그래밍 툴 설치와 함께 코딩을 위한 환경을 세팅하였고 이후에는 코로나의 영향으로 온라인 멘토링을 진행하였습니다. 학생들도 저희도 모두 학교 수업과 시험이 있는 상황이어서 바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주말마다 모두 시간을 내어서 함께 즐거운 멘토링 시간을 만들어나가고자 노력했습니다. 방학이 되어서 멘토링 활동을 마무리하게 되었지만 학생들은 저희와 함께 만들어나간 수업들을 통해 자율동아리 발표대회에서 상을 탈 수 있게 되었다고 말했습니다. 학생들은 앞으로도 살면서 이 코딩 수업이 크게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말하여 저희도 이 멘토링 시간들이 큰 보람으로 다가왔습니다.
지금까지 미래의 창의적 인재를 창출해내는 steam 코딩 교육 동아리 C0;Ders Us 에 대한 소개와 실시했던 다양한 교육프로그램들을 소개해보았습니다 ! 다음과 같은 코딩 기술들은 학생들에게 다가오는 4차산업 혁명시대의 필수적인 프로그래밍을 좀 더 친근하고 쉽게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다소 어렵고 부담스러운 프로그래밍에 장벽을 낮춰주는 아주아주 유익한 활동이라고 생각합니다.
[출처] 에디플러스 2팀 전어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