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당 슬라이드는 키보드(TAB)키로 이동 후 키보드(화살표) 운용,작동 가능한 슬라이드 입니다.
인사이트
제주항공과 함께 꿈 꾸는 시간 '탐라의 꿈'
작성자 : 교육기부 작성일 : 2023-03-22 조회 : 638
지원분야, 지원기관, 지원형태, 지원대상, 지원내용, 신청접수, 제출서류, 커리큘럼 등의 내용을 담은 표
구분 포커스

제주항공과 함께 꿈 꾸는 시간 '탐라의 꿈'

 : 항공업계를 선도하는 제주항공의 사회공헌 이야기

 

제주항공 객실훈련팀 현윤선

"환영합니다. 어서 오십시오. 제주까지 모시겠습니다."
"손님 괜찮으십니까? 환자 발생! 승무원 도와주십시오! CPR 실시!"
 
2023년 2월 28일 제주항공 객실훈련센터에서는 교육기부에 참여한 학생들의 실습하는 소리가 센터 내에 크게 울려 퍼졌습니다.
실제 비행에서 실시하는 기내서비스와 응급처치를 위한 심폐소생술을 실습해보는 '객실승무원 진로체험 교육'은 오후 14시에 시작되어 학생들의 열의와 함께 순조롭게 진행되었고, 오후 17시 수료식과 함께 활동이 마무리 되었습니다.laugh
 
▲객실승무원 진로체험 교육기부 <탐라는 꿈> 프로그램 체험 후, 수료식과 함께 활동이 마무리되었습니다. (사진제공: 제주항공)▲
 
제주항공에서 진행되는 교육기부 프로그램은 지난해 한국과학창의재단 교육기부 포털사이트를 통해 본격적으로 시작하였고, 올해에도 지속적으로 이어져 오고 있습니다. 지난 한 해 8차례에 걸쳐 진행된 교육기부 프로그램은 객실승무원의 이해, 이미지 메이킹(퍼스널 컬러 진단), 응급처치(CPR)로 구성되어있습니다. Covid-19 확산방지를 위해 자사 ZOOM 계정을 이용해 비대면 쌍방향 소통 교육으로 실시하다 방역 지침 완화에 의거 작년 6월부로 마스크 착용 후, 대면교육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실제 기내에서 사용하는 서비스 카트를 이용하여 승객 응대를 직접 해보고, 객실 승무원의 필수교육과정에 포함되어있는 심폐소생술도 진행하였습니다. 주로 실습 위주의 수업이다보니 학생들의 참여도가 매우 좋았어요.yes
 
흥미로운 사실은 Covid-19의 확산세가 완화되면서 무안발 국제선이 재운항하기 시작하는 등 지역유치운항의 영향으로 전라도권 학생들의 관심이 증가했습니다. 이렇듯 전국 각지에서 참여한 학생들의 교육기부 만족도 조사는 모든 항목에서 평균 98%의 만족도를 보였으며, 재참여할 의사와 도움이 되었다는 의견이 주를 이뤘습니다.
 
mail
"승무원분들께서 직접 프로그램을 진행해 주셔서 친근하게 활동할 수 있었고, 따로 배우지 못할 부분을 알 수 있어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흔치 않은 기회인데 이렇게 가까이서 접할 수 있다는 게 좋았습니다."
"오늘 체험으로 인해 승무원이라는 꿈에 대해 더욱 확고해지게 된 것 같습니다."
 
위와 같이 학생들의 활동 후기를 살펴보면, 객실승무원 진로체험 교육 프로그램의 의미가 잘 전달되었음을 알 수 있었어요.
 
학생들의 참여도와 만족도에 부응하기 위해 올해는 기존의 명칭과 방식을 리뉴얼하였으며, 더 많은 학생에게 참여의 기회를 주고자 계획하고 있습니다.
새롭게 바뀐 교육기부 프로그램의 명칭은 <탐라의 꿈>으로 '탐라'는 제주도의 옛 이름이며, '탐나다'는 뜻의 '탐나는 꿈'이라는 은유적 의미를 담아 제주항공에서 꿈을 꾸는 시간을 표현하였습니다. 방식 또한 기존에 진행했던 퍼스널 컬러 수업을 대신하여 제주항공 객실승무원들이 직접 훈련받는 훈련센터 공간을 체험해 볼 수 있고,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 평소에 항공기에 대해서 궁금했던 부분들을 질의응답 해볼 수 있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참여하는 학생들이 해당 교육을 진로탐색의 기회로 삼아 동기부여의 발판을 마련하기를 바라는 마음에 기초했습니다.
 
 
새롭게 구성된 <탐라의 꿈> 커리큘럼은 제주항공 객실교관단의 환영인사와 함께 시작되며, 객실훈련센터 시설을 전체적으로 견학한 후, 객실승무원의 임무와 실제 기내서비스를 실습하는 시간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이후 응급처치에 대한 이론교육을 진행하고, 심폐소생술을 교관과 함께 실시하는 과정으로 이어지며, 모든 교육을 마치면 수료증과 기념품을 배부하며 사진 촬영과 함께 해당 교육은 종료가 됩니다.
 
객실승무원의 임무에서는 보여지는 모습뿐 아니라 보여지지 않는 모습에서도 승객들의 안전과 서비스를 위해 노력하는 부분들을 알 수 있고, 특히 서비스 부분에서는 함께 방송을 읽어 보고 사전 기내식을 제공해보는 실습 시간이 마련되었습니다. 50분 동안 실제 기내에서 이루어지는 활동들을 체험해보고, 이어지는 응급처치 수업에서는 심폐소생술의 상황과 순서를 상세히 배우고 실제로 이행해봄으로써 심폐소생술의 중요성에 대해 배워보는 시간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탐라는 꿈> 프로그램 중, 실제 기내서비스를 체험해보고 심폐소생술(CPR)을 교관과 함께 체험하는 등 진행됩니다.(사진제공: 제주항공)▲
 
새롭게 리뉴얼된 제주항공 교육기부 <탐라의 꿈>에 참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 한 만족도 조사 결과,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모든 항목에 대해 만족한다는 의견과 다시 참여하겠다는 의견을 주었습니다.
 
실제 교육기부 프로그램을 진행한 교관은 "평소에 제주항공 객실승무원들을 대상으로 훈련하다 꿈을 가지고 찾아온 학생들을 교육하니 감회가 새롭고, 누군가의 꿈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는 면에서 기분 좋은 시간이었다."라는 소감을 전했습니다.
 
학생들의 진로탐색에 도움을 주고자 마련된 제주항공 교육기부 프로그램 <탐라의 꿈>은 한국과학창의재단 교육기부 포털사이트를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다음 교육은 2023년 4월 7일(금)이며, 3월 30일(목)까지 신청 가능합니다.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wink
 
여러분의 꿈을 제주항공이 응원합니다!